‘양다리’ 폴리페서, 짜맞추기용역, 수업권 훼손
본분 망각한 ‘교수 활동’ 심각
지식인다운 처신을 촉구한다
교수들의 활동범위가 갈수록 다양하고 커지면서 사회 구석구석 뻗쳐 있지 않은 곳이 없다. 학생들을 가르치거나 학문을 연구하는 본연의 업무와는 별도로 정책결정 과정에서의 연구용역, 각종 위원회 참여, 기관의 임원, 정치적 활동에 이르기까지 사회의 거의 모든 분야에 걸쳐 교수들의 활동영역이 광범위하게 미치고 있다. 그 만큼 사회를 움직이는 막강한 조직 중에 하나가 교수사회라고 할 수 있다.
그런데 문제는 각 분야의 영역에서 활동하면서 제 역할을 하고 있느냐는 것이다. 이는 최근 일부 교수들 사이에서 본연의 책임을 망각한 행동들이 잇따라 발생하고 있기 때문이다. 교수로써 기본적으로 지켜야할 막중한 윤리성과 도덕성은 물론 사회적 책임을 소홀히 한 채 개인의 이익을 쫓아 ‘양다리’ 걸치는 이중적 태도들이 잇따라 드러나면서 비판의 대상이 되고 있다. 일부에서는 교수직을 이용해 또 다른 권한을 얻으려는 이기주의적 행동들이 사회적 폐해를 양산하고 있는 것이다.
우선 4·9 총선에서 문제점으로 부각된 ‘폴리페서(대학과 정치를 오가는 교수)’는 가장 대표적인 사례이다. 정치권을 기웃거리는 폴리페서는 그 정도의 차이만 있을 뿐 각 당에 가입돼 이런 저런 요직을 맡아 활동하고 있다. 그리고 교수직이란 보험을 배경으로 금배지에 도전해 양손에 떡을 쥐려는 심보이다. 도내에서도 이 같은 사례가 이번 총선에서 나타났으며 강의와 출마를 겸하던 교수는 낙선되자 자연스럽게 본연의 강의에 임하고 있다. 이외에도 국회의원은 아니지만 ‘이중 신분’을 챙기면서 활동하는 폴리페서들도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뿐만 아니라 일부 교수들은 특정 후보의 선거활동 도움의 대가 등으로 ‘보은의 전리품’ 요직을 맡고 있다. 이런 낙하산 요직 구조 하에서는 지식 제공자로서 교수 본연의 책임인 합리성이나 중립적인 정책 제시에는 한계를 보이면서 또 다른 행정적 병패를 만들어내고 있다. 물론 교수들이 각 기관의 요직을 맡는 것 자체에 대해서는 학문의 전문성을 살릴 수 있는 장점이 있어 타당하다고 할 수 있으나 문제는 그 인사가 객관성을 잃고 ‘보은의 인사’로 연결되고 있기 때문이다.
일부 교수들의 왜곡된 활동은 이 뿐만이 아니다. 행정기관의 용역을 맡아 행정기관의 입맛에 맞추는 학술 연구용역들이 한 두 개가 아니다. 행정은 책임의 굴레에서 벗어날 수 있고 교수는 엄청난 용역비를 받아 챙길 수 있는 ‘누이 좋고 매부 좋고’식인 합리성 결여 용역이 늘어나고 있다. 이러다 보니 ‘짜깁기’, ‘베껴 쓰기’, ‘행정 입맛 용역’ 등이 잇따르면서 용역을 통한 또 다른 사회적 병패를 만들어내고 있다.
그렇다고 교수들의 본연의 책무인 학생 수업권을 제대로 지켜내고 있느냐하면 그것 자체도 의문이다. 일부 교수들에 의해 수업권이 유린되면서 학생들 사이에서 불만의 목소리가 터져 나오고 있다. 등록금은 해마다 천정부지로 올라가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이에 걸 맞는 수업의 질은 되레 떨어지거나 파행이 거듭되는 경우도 일부 나타나고 있다. 이들 교수들은 자의적으로 휴강을 하거나 땜질 강의를 하는 사례가 강의실내에서 자주 발생하고 있다. 즉 최고의 지식인으로서 소신을 갖고 사회적 책임은 물론 후학들을 가르치고 배출해야 할 교수들이 본연의 일은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고 ‘잿밥’을 쫓아다니는 모습은 보기마저 안타까울 따름이다.
물론 일부 교수들의 이 같은 행위들이 강제력을 가지면서 법적으로 저촉되는 사항은 아니다. 교수의 신분은 공무원이지만 정당 가입은 물론 사회적으로 폭넓게 다양한 활동이 가능하도록 돼 있다. 그만큼 우리 사회는 교수들에게 지식 제공자로서의 사회적 활동을 보장하고 있는 것이다. 이는 반대로 말하면 주어진 권리에 맞게 교수로써의 윤리성, 사회적 책임성이 뒤따라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고 있다.
이에 제주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은 교수직을 이용, 이기주의만을 쫓아 공적인 책임을 망각한 일부 교수들의 행위는 도민의 피해와 사회적 폐단을 만들어 내는 암적인 존재로밖에 볼 수 없다는 것을 분명히 밝혀두고자 한다. 이들은 갈수록 학생들의 수업권을 유린하면서 대학의 경쟁력을 떨어뜨리는 결과를 낳고 있거나 그럴 가능성이 높다고 할 수 있다. 더 나아가 제주발전을 위한 합리적인 정책결정 제안보다는 왜곡된 정책을 만들어내는 데 앞장서는 역할을 맡고 있다는 데 더 큰 문제점이 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제주경실련은 일부 교수들의 불합리한 활동으로 인해 교수사회 전체가 매도되는 것을 경계하며, 다음과 같이 개선되기를 촉구한다. 첫째 하루빨리 존경받는 교수사회가 조성되기 위해서는 먼저 교수 윤리회복 등 자정 운동이 있어야 한다. 둘째, 교수의 본연의 업무인 학문연구와 학생들의 수업권 중시의 풍토가 조성돼야 한다. 셋째, 논문 표절의 근절은 물론 소신 있는 연구용역 결과물들이 나오도록 노력해야 한다. 넷째, 공식 선거출마 교수에 대해서는 교수직의 겸직금지 규정을 새롭게 둬야 한다.
사회의 각 영역마다 주어진 역할이 있듯이 교수 역시 교수의 영역에서 주어진 역할이 있다. 교수사회는 우리사회의 창조적 비판세력이 돼야지 오히려 비판의 대상이 돼서는 안되며, 만약 이런 상황이 자정되지 않고 지속된다면 ‘존경받는 교수직’의 신뢰성 상실과 함께 지탄의 대상이 될 것이다. 따라서 교수들의 정신이 바로 서야 제주사회가 올바른 길로 가게 된다는 사실을 직시하고 학자로써 지식인답게 처신해주기를 강력하게 촉구한다.
2008년 4월 16일
제주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공동대표 고석만 ? 김현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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